본문 바로가기
  • 투자는 내가 산 자산을 누군가 더 비싼 가격에 사줘야 이기는 게임이다.
미국 주식시장 입성기

Chapter 3. 연준에 대한 이해(3) - 연준의 통화정책(下)

by 현秀 2024. 2. 29.

<미국 연방준비시스템의 구성과 역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연준의 최종 목표는 물가 안정과 최대 고용입니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연준은 기준금리 조정과 자산 매입이라는 통화정책을 사용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연준의 통화정책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다시 살펴보고, 수익률 곡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준의 통화정책 수단

(3) 연준의 통화정책 정리

<연준의 통화정책>

위의 그림은 연준의 통화정책을 정리한 그림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연준은 기준금리 조정과 공개시장 운영을 통해 시중의 통화량이 적정한지를 관리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연준은 시중은행들의 법정지급준비율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다면 공개시장 운영 또는 뉴욕 중앙은행을 통해 시중은행에 통화량을 공급해주고 있습니다.

 

한편 금융위기와 같은 위기 상황에 봉착했을 때는 연준은 0%에 가깝게 기준금리를 낮추거나 자산 매입(양적완화)을 진행합니다. 또한 연준은 시장에 향후 경제를 어떻게 회복시킬 것인지 미래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연준이 미래 가이드를 발표하면 시장은 미래에 대한 불안이 해소되어 더 안정이 되어갑니다. 2020년 9월 코로나19 당시 연준은 두 가지 미래 가이드를 제시했는데, 첫번째는 2023년까지 현재의 연준 기준금리를 유지하겠다는 것이었고, 두번째는 목표 물가를 평균 2%로 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기존에는 목표 물가를 늘 2%로 억제하는 정책이었지만 코로나19 당시에는 경제 위기로 인해 목표 물가에서 어느 정도의 이탈은 용인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 수익률 곡선

(1) 수익률 곡선의 정의

보통 장기 미국 국채의 수익률은 단기 국채의 수익률보다 높은데, 이는 리스크 프리미엄과 인플레이션 프리미엄 때문입니다. 미래의 불확실성 때문에 장기 채권에 대해서 이자를 더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리스크 프리미엄이고, 자연적 물가 상승에 따른 물가 인상분도 고려해달라는 것이 인플레이션 프리미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단기 · 중기 · 장기 국채의 수익률이 안정적으로 서로 차이를 두게 되는데, 이것을 보여 주는 것이 바로 수익률 곡선입니다.

 

(2) 수익률 곡선의 형태

수익률 곡선은 크게 네 가지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① 정상적인 수익률 곡선(정상의 경우)

② 가파른 수익률 곡선(기울기가 높은 경우)

③ 평평한 수익률 곡선(기울기가 0에 가까운 경우)

④ 반전된 수익률 곡선(기울기가 마이너스인 경우)

<수익률 곡선 종류>

 

위 네 가지의 수익률 곡선을 살펴보면 ①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경제위기와 같은 비정상적인 상황입니다. 따라서 수익률 곡선이 ②~④의 형태를 지닐 때 연준은 수익률 곡선 조정에 들어갑니다. 수익률 곡선 조정은 미국 국채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자산 매입(양적완화) 연장선상에 있으나, 자산 매입(양적완화)이 얼마의 자금(양)을 연준이 사용하겠다고 공표하는 것이라면, 수익률 곡선 조정은 연준이 목표로 한 미국 국채 수익률에 도달하면 정책이 완료됩니다. 즉 수익률 곡선 조정에는 목표로 하는 양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목표로 하는 국채 수익률의 수치가 있는 것입니다.

 

수익률 곡선의 형태별로 각각의 경기 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수익률 곡선 형태별 경기 상황

① 정상적인 수익률 곡선(정상의 경우)

시장이 경기침체도 아니고 과열도 아닌 상태일 때는 정상적인 수익률 곡선의 형태가 나타납니다.

 

② 가파른 수익률 곡선(기울기가 높은 경우)

장기 미국 국채의 수익률이 높아져서 단기 미국 국채와 장기 미국 국채의 수익률의 차이가 클 때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경제가 높은 성장을 하고 있으면 시장에서는 앞으로 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을 하게 되고, 인플레이션 프리미엄에 의해 장기금리가 상승해서 장기 미국 국채의 수익률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 결과 수익률 곡선의 기울기는 가파르게 됩니다. 이 때 시중은행들은 단기금리로 타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다음 이 자금을 소비자들에게 대출해줍니다. 그리고 중은행들은 일반인들에게 장기 대출 상품을 강력하게 추천하는데, 장단기 이자 차익으로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③ 평평한 수익률 곡선(기울기가 0에 가까운 경우)

단기 미국 국채의 수익률과 장기 미국 국채 수익률의 차이가 아주 적은 경우에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장기 미국 국채 수익률이 정상적인 수익률 곡선보다 낮아진 것으로 미래가 불확실하고 경기가 침체 되고 있다는 조기 경고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시장에서는 연준이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곧 기준금리를 하향 조정할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 미국 국채의 수요가 없어지고 시중은행에서의 대출도 보류하게 됩니다.

 

④ 반전된 수익률 곡선(기울기가 마이너스인 경우)

기적 위험성이 높아져서 단기 미국 국채에 대해 높은 이자를 시장에서 요구할 때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단기 미국 국채 수익률이 갑자기 높아진 상태인데, 이 현상이 일어나면 5~9개월 이내에 무조건 경기침체가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예외가 없었으며, 이 현상이 일어나면 우리는 무조건 주식시장의 폭락에 대비해야 합니다.

 

(4) 10Y2YS

10Y2YS는 미국 10년 국채의 수익률에서 2년 국채의 수익률을 뺀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수익률 곡선의 기울기를 보여주는데, 이 수치가 마이너스이면 반전된 수익률 곡선이고, 0에 가까우면 평평한 수익률 곡선입니다. 10Y2YS가 마이너스가 되면 반드시 경기침체를 준비해야 합니다.

 

위 지표를 확인하기 위해서 'google'에서 각각 '10-2 Year Treasury Yield Spread' 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장단기금리차이(10년물 2년물 차이) / 사진 출처: investing.com>

https://www.investing.com/rates-bonds/10-2-year-treasury-yield-spread

결론적으로 수익률 곡선 조정은 장기 미국 국채의 이자율을 정하는 것입니다. 이 이자율이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될 때까지 연준은 자금을 무한정 투입하여 장기 미국 국채를 매입하게 됩니다.

 


 

'미국주식투자바이블(레이저 Dean Choi)' 을 학습하고,  블로그 저자의 미국 주식 투자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재작성한 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