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는 내가 산 자산을 누군가 더 비싼 가격에 사줘야 이기는 게임이다.
미국 주식시장 입성기

Chapter 2. 미국 금융시장 이해하기(5) - 금융시장 내 자산시장들 간의 관계(커머더티 시장)

by 현秀 2024. 1. 18.

<커머더티 상품>

 

커머더티란 '상품' 또는 '원자재'라고 직역이 가능한데, 실제로 커머더티는 에너지(원유, 난방유, 천연가스 등), 농산품(옥수수, 코코아, 설탕, 쌀, 밀가루, 소고기, 돼지고기 등), 귀금속(금, 은, 플래티넘 등) 및 산업광물(동, 구리 등)을 포함합니다.

 

이처럼 커머더티 시장은 산업 원재료 및 실생활과 관련된 상품 거래가 이뤄지는 시장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상당히 민감한 시장입니다. 커머더티의 가격이 약간만 올라도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상승하고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상승합니다. 따라서 커머더티 시장 지수는 인플레이션의 선행지수고 볼 수 있습니다. 커머더티의 전체 흐름을 보는 지수는 CRB(Commodity Research Bureau) 인덱스입니다.

 

CRB 인덱스를 확인하기 위해서 'google'에 'investing crb index'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커머더티 시장에서는 아래 내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커머더티 지수와 미국달러의 관계

② 커머더티 지수와 시장 금리의 관계

③ 커머더티 지수와 인플레이션 및 실질금리의 관계

④ 커머더티 지수와 금과 은

 

앞 장에서 여러번 설명했듯이, 커머더티 가격과 달러 가치는 반대로 움직입니다. 그 이유는 커머더티 가격이 달러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커머더티 가격이 올라가게 되면 기존보다 더 많은 달러를 주고 커머더티를 사야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달러 가치는 하락하게 됩니다.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화폐가치가 떨어지는 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따라서 커머더티 지수(CRB 인덱스)와 미국달러는 반대방향으로 움직입니다.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은 시장에서 결정되는 이자율입니다(Chapter 2. 채권시장 참조). 커머더티 지수는 시장 금리 움직임과 거의 비슷합니다. 움직임이 비슷하다는 것은 시장 금리가 올라가면 커머더티 가격도 상승한다는 것인데, 이는 커머더티의 특성에 기인합니다. 커머더티는 일종의 재고상품으로 고객에게 반드시 인도를 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고객은 인도 받은 상품을 어딘가에는 보관을 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저장소 비용, 전기 비용 등의 재고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상 시장 금리가 상승하면 재고 비용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래서 시장 금리가 상승하면 재고비용이 상승하게 되고 커머더티 가격도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커머더티 지수는 인플레이션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경제가 성장하면 소득이 늘어나고, 소득이 늘어나면 소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소비가 늘어나면 기업들은 공급을 늘리려고 하고, 이 때문에 한정된 자원인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즉 물건의 수요가 증가할수록(인플레이션이 상승할수록) 커머더티 가격도 상승하게 됩니다. 물론 원자재 가격이 올라갔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증가하는 영향도 당연히 존재하며, 둘 간의 관계가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선후관계를 일일이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인플레이션과 커머더티 지수의 흐름이 같다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한편, 실질금리는 인플레이션과 반대 방향입니다. 실질금리 계산식은 '실질금리 = 기준금리(채권수익률) - 물가상승률(인플레이션)'인데 인플레이션이 증가할수록 실질금리는 하락하게 됩니다. 실질금리가 낮아지면 채권에서 자금이 빠져나와 주식시장과 원자재 시장으로 흘러들어가게 됩니다. 즉 실질금리와 커머더티 지수 흐름은 반대방향입니다. 기억나시나요? 실질금리가 마이너스(-)인 것을 확인하면 주식시장이나 원자재 시장에 발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린 것을. 보통 실질금리가 떨어질 때 최고의 안전자산은 '금'이 됩니다.

 

미국의 실질금리를 확인하기 위해서 'google'에 'fred Treasury Inflation-Indexes Securities' 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미국 실질금리 / 사진 출처: FRED>

https://fred.stlouisfed.org/series/DFII10

<금가격 / 사진 출처: investing.com>

 

한편 금과 은은 귀금속입니다. 그 중에서도 은은 산업재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은 가격이 상승하면 경제가 성장을 하고 있다고 보며, 은 가격이 하락하면 경제성장이 멈추거나 하락한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중에서도 금 대비 은 가격이 급하게 오르면 그 때는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주식시장 역시 상당히 성장을 하게 됩니다.

 


 

'미국주식투자바이블(레이저 Dean Choi)' 을 학습하고,  블로그 저자의 미국 주식 투자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재작성한 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