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는 내가 산 자산을 누군가 더 비싼 가격에 사줘야 이기는 게임이다.
미국 주식시장 입성기

Chapter 2. 미국 금융시장 이해하기(2) - 금융시장 내 자산시장들 간의 관계(채권시장)

by 현秀 2024. 1. 1.

미국의 금융시장들은 서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하나의 메커니즘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금융시장 메커니즘은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과 7개의 금융자산 시장들로 구성된 관계입니다. 미국의 7개 금융시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준과 미국의 7개 금융시장>

 

1. 미국의 7개 금융시장

① 채권시장 : 미국 국채 및 회사채를 거래하는 시장

② 주식시장 : 주식을 거래하는 시장

③ 외환시장 : 미국달러 및 여러 국가들의 화폐를 거래하는 시장

④ 커머더티시장 : 금, 은, 구리, 원유 등 산업 원재료를 거래하는 시장

⑤ ETF시장 : ETF를 거래하는 시장

⑥ 선물시장 : 선물 계약을 거래하는 시장

⑦ 옵션시장 : 옵션 계약을 거래하는 시장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이 7개의 금융시장은 다음의 순서대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기준금리 조정장단기 이자 변화채권수익률 변동주식시장 영향커머더티시장 영향달러화 가치 변동

 

미국의 채권시장은 주식시장과 깊은 연관이 있는 시장입니다. 채권시장의 흐름에 따라 주식시장이 결정되기 때문에,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에 앞서 미국 채권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채권시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채권수익률

채권은 위험이 없는 안전자산이며 투자자들은 이 안전자산의 수익률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 리스크를 안고 주식 투자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채권시장에서의 채권의 수익률은 주식 투자의 기준이 됩니다.

 

채권의 수익률이 변동할 때는 아래의 2가지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 채권의 수익률이 상승하면 채권 가격이 하락한다.

- 채권 수익률이 올라가면 주식시장이 떨어지고, 채권 수익률이 내려가면 주식시장은 올라간다.

 

채권의 수익률이 상승하는 것은 시장에서 화폐의 가치가 중요해져(또는 금리가 상승하여), 돈이 필요한 채권의 발행자들이 너도나도 채권을 발행하거나 채권의 수익률을 높게 하여 채권을 발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채권시장에서 채권의 공급이 많아지게 되고 채권의 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또한 채권 수익률이 상승하면 채권의 투자 매력도가 높아져서 투자자금이 주식시장에서 채권시장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러한 상황은 경제 위기나 주식시장의 조정기로, 미국 기관 투자자들이 이미 주식시장에서 이익 실현을 한 후 그 자금을 안전자산인 채권시장으로 옮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채권 수익률은 통상 만기 수익률(Yield · 만기 때까지의 수익을 계산)이라고도 부르며, 채권시장에서는 주로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1년 미만의 단기 국채 수익률은 연준에서 직접 관리가 가능하지만 10년 국채 수익률은 채권시장에서 경매가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됩니다. 즉 10년 국채 수익률은 시장의 제반 경제 상황이 고려되어 시장에서 결정되는 이자율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10년 국채 수익률을 확인하기 위해서 'google'에 'investing US 10 Year Treasury Yield'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10년물 채권수익률 / 사진 출처: investing.com>

https://www.investing.com/rates-bonds/u.s.-10-year-bond-yield

 

앞서 채권시장과 주식시장은 깊은 연관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채권 수익률이 변동함에 따라 주식시장은 어떻게 변동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채권시장과 주식시장과의 관계

채권 수익률이 올라가면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채권 수익률이 내려가면 주식시장이 올라가는 것이 현재 가장 통상적인 채권시장과 주식시장간의 관계입니다. 또한 채권시장의 수익률이 먼저 움직인 후 주식시장이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채권 수익률은 채권시장에 채권의 공급이 많아질 경우 상승하기도 하지만 연준이 기준금리를 조정할 때도 채권 수익률이 변동합니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경제 상황에 위기가 닥쳐 연준의 3가지 목표 중 물가 안정과 최대 고용을 달성하기 위함입니다.

 

기준금리 조정장단기 금리차이 안정화채권수익률 하락주식시장 상승

 

위 과정을 좀더 쉽게 풀어써보면, 우선 경기를 부양할 필요성을 느낄 때 연준은 기준금리를 낮춥니다.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시장금리가 낮아지게 되고 장단기 금리차이가 안정화됩니다. 장단기 금리차이가 안정화되면 물가 역시 안정화되고 기업은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일자리가 늘어나고 주식시장이 성장하게 됩니다.

 

여기서 장단기 금리차이(10Y2YS)는 10년 국채 수익률에서 2년 국채 수익률을 차감한 것을 말합니다. 이 경제지표가 중요한 이유는 10Y2YS를 통해 경기 침체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상 10Y2YS가 마이너스이면 경기 침체가 1년 이내에 온다는 신호입니다. 10Y2YS가 마이너스라는 것은 미국 2년 국채 수익률이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보다는 높다는 뜻입니다. 단기 수익률이 장기 수익률보다 높다는 것은 현재 경기가 좋지 않아 단기 리스크가 높아졌으니 수익률을 더 달라는 의미입니다.

 

미국의 장단기 금리차이(10Y2YS)를 확인하기 위해서 'google'에 'investing 10-2 Year Treasury Yield Spread' 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장단기금리차이(10년물 2년물 차이) / 사진 출처: investing.com>

https://www.investing.com/rates-bonds/10-2-year-treasury-yield-spread

 


 

'미국주식투자바이블(레이저 Dean Choi)' 을 학습하고,  블로그 저자의 미국 주식 투자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재작성한 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