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는 내가 산 자산을 누군가 더 비싼 가격에 사줘야 이기는 게임이다.
주식 차트 공부_1

주식 초보자를 위한 호가창 보는 법

by 현秀 2024. 1. 20.

주식 차트 공부에 앞서!!!

 

현재 주식시장은 과거와 달리 점차 효율적 시장이 돼가고 있기 때문에, 주식 차트 기법을 공부하더라도 원하는 만큼의 초과수익을 얻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차트 기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차트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주식 차트를 통해 주식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인사이트, 투자자들의 심리 등을 공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트 기법을 공부할 때는 기본적인 내용만 이해하고 절대로 맹신하지 않으며 본인만의 원칙, 경험, 사고력을 키워가는 장이 되어갔으면 합니다.

 


 

<사진1>

위 '사진1'은 주식을 매매할 때 우리가 사용하는 호가창입니다. 좌측의 파란색 테두리선은 매도가격별 매도 물량과 총 매도 수량을 나타내고 있으며, 우측의 빨간색 테두리선은 매수가격별 매수 물량과 총 매수 수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진2>

주식의 기본은 싸게 매수하여 비싸게 판다입니다. 세력들은 기본적으로 주식 물량도 많고 돈도 많기 때문에 주가를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역시 세력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세력들은 주식을 매집할 때 시장가로 사지 않습니다. 보통 시장가 밑에 매수하고자 하는 물량을 걸어놓고 주가를 끌어내립니다. 위 '사진2'처럼 시장가 아래에서 대량의 매수 물량이 걸려 있을 때는 세력들이 여기까지 주가를 내린 후, 이 가격으로 주식을 매집하겠다는 의도입니다. 그리고 자기들 물량을 체결시킬 때까지 악재뉴스, 단주매매 등을 통해 주가를 아래까지 끌어내립니다. 아래 '사진3'은 세력들이 자신들 매집물량을 체결하기 위해 1주, 11주의 단주매매를 통해 주가를 내리고 있는 모습입니다(똑같은 혹은 규칙적인 매수 물량이 반복적으로 시장가 아래에 포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3>

 

세력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가격에 매집이 끝나면 세력들이 보유하고 있는 물량이 많아지고, 이제 높은 가격으로 팔기 위해 시장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도가격을 세팅해 놓습니다. 아래 '사진4'처럼 호가창에서 시장가보다 높은 가격에 대량의 매도 물량이 걸려있다는 것은 세력들이 여기서 물량을 정리하겠다는 의도입니다. 그리고 주가를 올리기 위해 호재뉴스 등을 통하여 주가를 다시 위로 움직이게 합니다. 만약에 특정 주가에서 매도 물량이 다 체결되었는데 그 위에 대량의 물량이 있으면 주가가 거기까지 올라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진4>

 

이것이 호가창의 기본 개념이며 따라서 하루 단타 또는 그날 주식을 매수, 매도하는 경우에는 아래 '사진5', '사진6'처럼 매수 · 매도호가창을 자세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5>
<사진6>

 

호가창에 대량의 매도 물량이 걸려 있을 경우 대부분 개미들은 이것을 매도 신호로 보고 앞으로는 세력들이 주가를 못 올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매도물량을 다 처리하고 나중에도 크게 올릴 수 있는 것이 세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호가창만 보는 것이 아니라 차트까지 같이 검토하여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세력들이 얼마나 흔들지 모르기 때문에 본인만의 손절라인을 정해놓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편 호가창에서 특정가격에 대량의 매수, 매도 물량이 세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세력들의 의도를 정확히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정말로 세력들이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여 높은 가격으로 매도하려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통상 매도잔량이 매수잔량의 2배 이상이거나 매수잔량이 매도잔량의 2배 이상인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사진7>
<사진8>

 

또한 매도잔량이 매수잔량의 2배 이상이거나 매수잔량이 매도잔량의 2배 이상인 경우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호가창에 나타난 매수 · 매도 가격 이상에 대해서는 매수 · 매도 물량이 나타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세팅되어 있는 매수 · 매도 가격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더 정확한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매수 · 매도금액 비율 기준으로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사진9>
<사진10>

예를 들어, 위 '사진9', '사진10'처럼 매도가격은 5%대 비율로 가격이 설정되어 있으며, 매수가격은 1%대 비율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간략히 계산하면 매수의 힘 크기는 1% 가격 비율에 약 130만주이고, 매도의 힘 크기는 5% 가격 비율에 약 170만주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주가는 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황이므로 매수가격 비율 1%에 5를 곱하여 매도가격과 동일하게 비율을 맞추면 매수 주식은 130만주 X 5 = 650만주가 됩니다. 즉 현재 시장은 매수 650만주 vs 매도 170만주인 상황으로, 비율로 따져보면 매수가 훨씬 많은 시장입니다. 그리고 호가창을 통해 특정 가격에서 대량의 매집 물량을 확인할 경우 세력이 주식을 매입하기 위해 주가를 내리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위와 같은 현상이 거짓매도, 거짓매수의 일종이라고 언급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거짓매도와 거짓매수는 동시호가(장 시작 또는 장 마감 때 매수 · 매도 주문을 모두 모아 주문을 체결하는 것) 때 발생하는 것이지, 장 중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거짓매도는 장전 시간외 매도 물량이 하나도 없는데 호가만 하한가에 있는 것을 말하고, 거짓매수는 장전 시간외 매수 물량이 많이 없는데 호가만 상한가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사진11>
<사진12>

 

정리해보겠습니다. 주가는 세력들에 의해 움직이며 호가창 분석을 통해 앞으로 주가가 오를지 떨어질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호가창은 세력들의 매수 · 매도에 대한 정보를 모두 보여줄 수 없기 때문에, 실제 투자시에는 호가창 분석 뿐만 아니라 차트 분석, 각종 지표 분석들도 병행해야 효과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야 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호가창에 대량의 매수 · 매도 물량이 걸려 있는지

2. 매도잔량이 매수잔량의 2배 이상이거나 매수잔량이 매도잔량의 2배 이상인지(비율 기준 추가 고려)

3. 차트상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은지 아닌지

 


 

'주식단테' 유튜버 강의를 학습하고 작성한 글임을 미리 알려둡니다. 원본 동영상 링크는 하단에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CZEqm-iMvQ&list=PLYoNND5p81l0255DfHERr1KavQ8xet6RJ

 

https://www.youtube.com/watch?v=8vR_FnnrU7U&list=PLYoNND5p81l0255DfHERr1KavQ8xet6RJ&index=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