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는 내가 산 자산을 누군가 더 비싼 가격에 사줘야 이기는 게임이다.
주식 차트 공부_2

차트에서 세력이 빠져나가는 신호는?

by 현秀 2024. 5. 29.

 

 

저점에서 물량을 충분히 매집한 세력들은 그들이 보유한 주식을 높은 가격에서 팔고 싶어한다.

세력들은 이미 물량을 많이 확보한 상태인지라 고점에서 그대로 주식을 전량 매도하게 되면 장대음봉이 나타나게 되며, 이 때는 바로 하한가로 직행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렇게 될 경우 세력들은 그들이 보유한 주식을 모두 매도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세력들이 그들이 보유한 주식을 전량 매도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고점에서 거래량을 의도적으로 유발시켜 많은 투자자들이 매수하게 만들어야 한다.

 

세력들이 보유한 주식을 매도하기 위해 거래량을 유발시키는 방법은 3가지가 있다.

 

1. VI 발동

2. 상한가 발생

3. 일시적으로 보유 주식을 강하게 투매

 

VI는 Volatility(주가 변동성) Interruption(중단)의 약자로, 개별 종목에 대한 체결 가격이 일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주가의 안정화를 위해 발동하는 장치다. 차트상 VI가 걸린 것을 확인하면 일단 거래량을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이전보다 거래량이 많이 발생하면 세력들이 그들이 보유한 주식을 충분히 던질 수 있겠다고 미리 예상해야 한다.

 

상한가가 발생할 때도 세력들은 상한가를 노리는 단타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떠넘길 수 있다. 또한 오늘 상한가일 경우 다음날에도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 때에도 물량을 넘길 수 있다. 상한가가 발생할 때는 자동적으로 거래량이 늘어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상한가와 거래량 사이의 특정 패턴을 찾기는 어려우며, 일단 상한가가 발생하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일부 분할 매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세력들은 그들이 보유한 주식을 일시적으로 강하게 투매함으로써 그들이 보유한 주식을 처분하기도 한다. 이렇게 세력들이 주식을 투매할 경우 주가가 일시적으로 하락하게 되며, 이때마다 단타를 노리며 주워담는 투자자들이 생기기 때문에, 세력들이 보유한 물량을 떠넘기면서 충분히 나갈 수 있다. 세력들이 주식을 투매할 때는 분봉 상에서 주가가 주로 고가 대비 10% 정도 하락하게 되며 장대음봉이 발생하게 된다.

 

정리하면 차트 상에서 세력들이 나가는 신호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주가가 정배열로 어느정도 과열되어 있어야 하며(1), 위 세가지 사항과 함께 거래량을 검토해야 하며(2), 분봉 상 차트를 검토하여 세력들이 현재 물량을 던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3).

 

참고로 거래량이 터지면서  VI가 발동됐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올라가지 못하고 큰 변동성을 보이며 옆으로 횡보하는 경우에는 이미 세력들이 나갈 수 있는 물량을 충분히 확보했을 가능성이 높다. 즉, 세력들이 그들이 보유한 주식을 처분할 리스크가 존재하므로 앞으로 주가가 상승보다는 하락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능한 추격 매수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와조스키' 유튜버 강의를 학습하고 작성한 글임을 미리 알려둡니다. 원본 동영상 링크는 하단에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vS389QgiJE